대형 주상복합단지 건립 초읽기 … 청량리 4구역 사업시행계획인가

속칭 ‘청량리 588’로 알려진 청량리역 주변 집창촌 일대가 서울 동북부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이 일대에서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청량리4구역이 사업시행계획을 인가 받은 것.

청량리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지는 왕산로와 답십리길에 접해 있고, 왕산로를 통해 지하철1호선 청량리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으로 청량리 민자역사, 청량리시장, 동부청과시장 등이 위치해 있다.

이번에 인가받은 사업시행계획에 따르면, 동대문구 전농동 620-47번지 일대 2만6330.2㎡를 대상으로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진행되는 청량리4구역은 건폐율 58.46%, 용적률 989.97% 등을 적용해 지하 8층, 지상 63~65층 규모 주거용 건물 4개동과 45층 규모 비주거 건물 1개동이 건설될 예정이다. 청량리역 주변에 63빌딩보다 큰 건물이 4개동이나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비주거 건물은 향후 15개 층은 사무실 용도로, 15개 층은 호텔로, 15개 층은 오피스텔로 꾸려질 예정이다. 또, 주거용 건물에는 전용면적별로 29㎡형 10세대, 36㎡형 16세대, 49㎡형 10세대, 59㎡형 28세대(이상 장기전세주택), 84㎡형 1,252세대, 98㎡형 120세대 등 총 1,436세대가 들어서게 된다. 현재 청량리4구역의 토지등소유자가 160여명에 불과한 것 등을 감안하면 일반분양분이 1,300세대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량리4구역은 향후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청량리 민자역사와 연계한 복합시설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판매․업무․숙박 등 다양한 용도의 복합시설이 생기고 저층부는 판매시설 특화단지로 청량리 민자역사와 연결, 지역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광기능 지원 차원에서 약 295실 규모의 숙박시설도 마련된다.

또한 청량리4구역은 공원, 광장 등을 배치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도심 속 자연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청량리 민자역사, 청량리역, 버스환승센터를 단지와 보행통로로 연결해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청량리4구역의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완료될 무렵이면 평창과 안동을 향하는 KTX가 개통되고 청량리-의정부 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도 조성될 것으로 보여 향후 청량리 일대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사실, 청량리4구역이 정비사업을 시작한 것은 꽤 오래전부터다. 1990년대부터 산발적으로 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있었고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04년, 동대문구가 청량리도시환경정비구역변경 공람을 공고할 즈음부터 정비사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청량리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추진위원회 임병억 위원장은 “우리 구역에서 처음 정비사업이 논의될 때는 주민들과의 협의 과정 없이 관에서 일방적으로 공영개발(안)을 내놓은 상황이었다”며 “이에 따라 (가칭)추진위원회가 꾸려지고 사업을 진행하려 했지만 주민들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동대문구청이 주관한 공청회가 무산되는 등 한동안 사업 진행에 난항을 겪었다”고 초기의 어려웠던 상황을 설명한다.

이후 청량리4구역은 2009년 9월 청량리 재정비촉진지구에 포함되면서 도시환경정비사업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됐지만, 구역에 포함된 성바오로 병원과의 협의 문제나 사업계획에 반대한 다수 주민들로 인해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와 같이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던 청량리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이 탄력을 받게 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불과 2년 전인 지난 2012년에 들어서다.

주민들은 2012년 5월 31일 정기총회를 개최해 사업진행에 반대하는 대로변 상가 등과 협의에 어려움을 겪었던 성바오로 병원을 구역에서 분리하는 것을 결의했고, 2012년 12월 11일 해당 내용을 담은 청량리4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이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했다. 그리고 2013년 6월 7일 청량리4재정비촉진구역 촉진계획변경이 고시되면서 지금의 모습을 찾을 수 있게 됐다. 이후 청량리4구역은 2013년 12월 건축교통통합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지난 4월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만큼 이제 청량리4구역은 본격적으로 정비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청량리4구역은 토지등소유자 방식의 도시환경정비사업 구역. 토지등소유자 방식은 조합방식과는 달리 조합을 설립할 필요가 없으며, 정관이 아닌 자치규약에 따라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추진위원회는 사업시행계획을 구상하고 토지등소유자의 75% 이상의 동의를 얻은 후 인가를 받아야 정식으로 사업시행자의 지위를 얻게 된다. 청량리 4구역의 경우 사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지는 오래 됐고.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있긴 하지만 이제야 본격적인 사업진행의 출발선에 서게 된 셈이다.

청량리4구역 추진위원회측은 사업시행계획이 인가 돼 본격적인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 만큼 탄력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임병억 추진위원장은 “오는 11월 초까지 시공자 선정 총회 및 시공자와의 본계약을 체결하고, 2015년 2․3월 중 관리처분 총회 및 인가를 거쳐 내년 상반기 이주 및 철거를 개시할 계획”이라며 “토지등소유자들의 협조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모든 토지등소유자들의 힘을 모아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정비사업 항해에 나서게 된 청량리4구역이 앞으로 어떤 사업진행을 보일지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