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홍제천 등 5개소 완성 … 2차 추가 공모 접수 진행 중

홍제천 – 홍지문 일대 역사문화 명소 조성.
홍제천 – 홍지문 일대 역사문화 명소 조성.
도림천 – 공유형 수변테라스 및 쉼터.
도림천 – 공유형 수변테라스 및 쉼터.

서울특별시가 도시 곳곳에 흐르는 332km의 소하천과 실개천의 수변공간을 수(水)세권으로 재편하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를 시 전역으로 확산한다. 2025년까지 총 30개소, 1개 자치구 당 1개소 이상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수변감성도시는 시 전역에 흐르는 물길을 따라 지역의 특성을 담고 문화, 경제, 휴식·여가 등이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수변공간을 만드는 ‘수변활력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오세훈 시장이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선도사업 4개소 추진을 발표한 이후 약 10개월 만에 동작구 도림천, 서대문구 불광천, 성북구 성북천 등 총 20곳에서 수변활력거점이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선도사업 중 하나인 홍제천 중류 인공폭포 앞 ‘수변 노천카페’를 조성한 데 이어, 올 연말까지 다양한 테마를 가진 수변명소 5개소를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공개되는 5개소는 ▲종로구 홍제천 상류 ▲관악구 도림천 ▲강남구 세곡천 ▲동작구 도림천 ▲서대문구 불광천 등으로, 5곳 모두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4월 중으로 착공, 12월 내 완료될 예정이다.

- 종로구 홍제천 상류 : 역사와 자연, 감성적인 야경이 공존하는 ‘일상 속 역사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다. ▲북한산 자락을 따라 흐르는 물길과 지역의 대표적인 역사자원인 홍지문‧탕춘대성을 조망할 수 있는 수변테라스 ▲문화재를 탐방할 수 있는 보행로 ▲은은한 빛으로 아름다운 야경을 선사하는 조명 등이 설치된다.

- 관악구 도림천 : 인근 신원시장·순대타운 등 지역 상권과 연계되는 ‘공유형 수변테라스’와 ‘쉼터’가 함께 조성된다. 공연, 지역행사, 바자회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열리는 공간으로 운영해 지역경제 활력을 유도한다.

- 강남구 세곡천 : 인근 주민·직장인·어린이 등 다양한 거주민과 세대가 어우러질 수 있는 ‘수변 주거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상류부터 하류에 이르기까지 세곡천 물길 전반에 걸쳐 광장·갤러리·테라스를 조성해 만남·축제·공연·놀이의 장을 제공한다.

- 동작구 도림천 : 풍수해로부터 주민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버팀목이었던 제방을 활용해 ‘주민 커뮤니티·놀이공간’을 조성한다. 미끄럼틀‧암벽등반 등을 즐길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 ‘벚꽃놀이마당’, 청‧장년층의 모임‧운동 공간인 ‘숨마당’ 등을 설치해 치수와 친수가 융합된 새로운 공간 활용 방식을 제안한다.

- 서대문구 불광천 : 도로와 각종 시설물로 접근이 단절된 증산역 일대에 주민들의 발길을 이끄는 ‘수변감성거리’를 조성한다. 도로를 재구조화하고 시설물을 옮겨 접근성을 개선, 수변과 연계한 커뮤니티 광장, 쉼터 공간 등을 조성하며, 하천과 도시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들어 지역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동대문구 정릉천 ▲강동구 고덕천 ▲은평구 불광천 ▲송파구 성내천 등 4개소는 올해 착공을 목표로 현재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올해까지 설계가 완료될 ▲성북구 성북천 ▲은평구 구파발천 ▲노원구 당현천 ▲송파구 장지천 ▲금천구 안양천 ▲강남구 양재천 ▲강북구 우이천 ▲성동구 중랑천 ▲서초구 여의천 ▲구로구 안양천 등 10개소는 내년까지 모두 준공한다는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중 특색 있는 사업계획으로는 성북천과 양재천을 꼽을 수 있다.

- 성북구 성북천 : 물길 전반에 걸쳐 사람이 모이고,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는 교류의 장소로 재탄생한다. 기존 분수광장‧바람마당‧범바위공원‧꿈나라어린이공원 등 4곳에 ‘광장’을 설치해 활력 거점으로 조성하며, 거점과 거점 사이에 문화‧예술 특화거리를 조성해 다채로운 문화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도입한다.

- 강남구 양재천 :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만남의 공간으로 조성된다. 수변테라스 카페인 ‘양재천 커넥션 카페’와 ‘북카페’, 양재천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공간’을 조성해 시민 만남의 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시 전역으로 수변활력거점을 확산하기 위해 자치구를 대상으로 추가 공모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으로, 올 연말까지 나머지 대상지 10개소 이상 선정을 완료하고, 예산이 확보되는 범위 내에서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월 13일부터 2차 추가 공모에 대한 접수를 시작했으며, 4월 심사를 거쳐 대상지별로 우선순위를 확정하고 순위별로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자치구는 지역의 특성과 가치가 잘 반영되고, 경제 및 문화 등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대상지를 찾아 주민 의견을 반영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울시는 자치구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매력적인 대상지들이 모두 신청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독려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공모에 선정된 사업지를 대상으로 사업 전반에 걸쳐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개소별로 30억원씩 예산을 투입하고, 사업계획이 보강이 필요한 자치구에 대해서는 서울시 주관으로 기획 및 설계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